티스토리 뷰
운동화 세탁기로 그냥 하는게 아니더라고요.
꼭 방법을 알고 세탁기로 하세요. 아니면 세탁기를 망가트릴 수도 있겠더라고요. 운동화 세탁 꿀팁 정보들을 모아봤습니다. 저도 세탁하기전에 이 포스팅을 다 봤다면 좋았을 것을..
모든 사람들을 통틀어 가장 많이 신는 신발은 아무래도 운동화가 아닐까 싶습니다. 편하기도 하고 디자인도 예뻐 여러 켤레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있고 어렵게 구한 신발을 더 값비싼 가격에 되팔기도 합니다. 자주 신는 신발이다 보니 잘 더러워지기도 하고 흰 운동화의 경우에는 조금만 때가 묻어도 금방 티가나서 신경이 쓰입니다. 그럼에도 요즘사람들은 운동화를 잘 세탁할까요? 세탁하기가 까다롭게 느껴져 오랫동안 방치하기 일쑤인데요. 오늘은 운동화를 잘 세탁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목차
- 운동화, 세탁기에 넣고 돌려도 될까?
- 운동화 잘 세탁하는 방법 3가지
- 가죽운동화 세탁하는 방법
운동화, 세탁기에 넣고 돌려도 될까?
요즘은 모든 빨래를 거의 세탁기로 해결하는 시대입니다. 세탁기가 없다면 동네 코인빨래방이라도 가서 세탁기를 이용합니다. 그럼 운동화는 어떻게 세탁해야 할지 고민될 수 있습니다. 운동화를 세탁기에 넣고 돌려도 괜찮은 것인지 궁금하신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정답은 넣어도 된다입니다.
하지만 넣더라도 지켜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온갖 흙먼지와 때가 묻은 운동화를 그냥 세탁기에 넣으면 그다음 할 빨래에 묻을 수도 있고 찝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운동화를 세탁기에 넣고 돌리려면 어떤 과정을 거쳐야 하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애벌빨래하기
① 표면에 묻은 흙먼지와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 신발에 묻은 흙, 먼지, 진흙 등이 많이 묻어 있다면 최대한 털어내어야 합니다. 문지를 필요는 없으며, 흙 등이 심하게 묻은 곳을 닦기만 하면 됩니다. 신발바닥 부분에 굳은 진흙먼지가 많으니 서로 부딪쳐 말끔히 제거해 줍니다.
② 따뜻한 비눗물을 칫솔에 묻혀 세척해 줍니다.
- 작은 통에 물과 주방세제 1숟가락을 넣어 섞어준 뒤 칫솔에 묻혀 신발 밑창을 칫솔로 문질러줍니다. 딱딱하게 붙은 이물질이 많다면 힘을 주어 문질러줍니다.
③ 신발을 물로 헹궈줍니다.
- 신발 겉면의 비눗물을 제거해 주고 신발을 들고 샤워기를 이용해 물로 신발 밑창을 헹궈줍니다.
④ 가능한 깔창과 신발끈을 분리해 줍니다.
- 신발끈이 있는 신발은 따로 세탁기에 넣어야 합니다. 끈이 세탁통에 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신발끈과 아일렛에 흙이 많이 묻고 때가 껴있으므로 신발끈을 빼면 세탁기로 깨끗이 세탁이 가능합니다.
2. 세탁 및 건조하기
① 세탁망에 신발을 넣어줍니다.
- 세탁망으로 신발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신발을 넣은 세탁망을 잘 잠근 다음 세탁기에 넣어줍니다.
② 신발을 보호하기 위해 완충제를 세탁기에 넣어줍니다.
- 커다란 목욕용 수건을 2장 이상 신발과 함께 세탁기에 넣고 세탁을 하는 것이 신발보호에 좋습니다. 더러운 신발과 함께 세탁하는 것이기 때문에 흰 수건이나 극세사 수건은 넣어선 안됩니다.
③ 신발, 깔창, 신발끈을 넣고 약한 세탁 코스로 세탁을 해줍니다.
- 신발, 깔창, 신발끈을 목욕용 수건 2장과 함께 세탁기에 넣어줍니다. 찬물이나 따뜻한 물을 사용하고 뜨거운 물은 사용하면 안 됩니다. 회전이 거의 안되는 것이 좋고 세탁 마지막에 헹굼코스를 이용해 비눗기를 제거해줍니다. 뜨거운물을 사용하게 되면 신발의 접착제성분이 약해지거나 녹을 수 있으니 주의하여야합니다. 그리고 섬유유연제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섬유유연제는 번지가 더 붙을 수 있는 잔여물이 남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④ 신발은 자연건조
- 세탁된 신발을 꺼낸 후 햇빛이 잘 드는 야외에서 24시간 정도 자연건조 해줍니다. 신문지를 뭉쳐 넣어두면 빨리 건조할 수 있고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건조기에 넣으면 모양이 망가질 수 있으므로 웬만하면 자연건조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다 사용한 세탁기는 통세척을 해주어야 다음빨래를 찝찝하지않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손빨래 후 세탁기를 이용하는 것이 번거롭다면 아주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비용을 지불하고 가까운 코인세탁방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만원 정도의 비용만 지불하면 운동화를 빨기 좋게 만들어진 운동화세탁기에 5-6 켤레를 한꺼번에 넣고 세탁이 가능합니다. 가정용 세탁기와 달리, 운동화 세탁이 더 잘되도록 부드러운 분홍색 솔이 세탁기 안에 전체적으로 부착되어 있습니다. 세탁시간은 약 47분에 요금은 4,500원. 세탁 모드는 표준으로 설정하여 세탁하면 됩니다.
운동화세탁기마다 요금과 세탁 시간에 차이가 있는데 요금은 4,500원~5,000원, 시간은 45분~50분입니다. 세탁과 헹굼, 탈수과정을 거쳐 세탁이 완료됩니다. 세탁이 완료되면 운동화 전용 건조기도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건조기를 이용하면 자연건조로 하루를 보낼 필요 없이 빠르게 건조도 가능합니다. 건조기는 자외선 살균 기능이 있어 신발 속 유해균을 없애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건조기 온도는 30도 전후이며, 건조시간은 56분에 요금은 4,000원 정도입니다.
건조기 온도가 너무 고온일 경우 운동화가 살짝 줄어들 수도 있다고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운동화의 특성에 따라 건조 시간이 더 필요한 경우, 추가로 동전을 넣어 시간 연장도 가능합니다. 세탁기와 마찬가지로 건조기 이용 요금과 시간은 매장별로 조금씩 차이가 있습니다. 운동화 세탁부터 건조까지 2시간이 소요되는 셈입니다. 1만 원의 비용으로 운동화 5~6켤레를 세탁부터 건조까지 할 수 있다는 건 가성비 차원에서 나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다만 2시간이라는 시간을 빨래방에서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 단점으로 느껴질 수 있지만 요즘 코인빨래방은 카페형식으로 되어있어 음료도 사 마실 수 있고 구비된 탁자에 앉아 공부를 한다던지 영화를 보며 시간을 보내면 금방 시간이 지나갈 것입니다.
운동화 손쉽게 세탁하는 방법 3가지
1. 비닐봉지 활용법
① 비닐봉지에 따뜻한 물을 준비한 후에 물의 양에 맞게 세제를 1:1:1의 비율로 넣어줍니다. 보통 운동화 하나를 세탁할 때 중성세제 1/3컵, 과탄산소다 1/3컵, 베이킹소다 1/3컵으로 넣어주면 충분합니다.
② 신발을 세제가 섞인 비닐봉지 안에 넣고, 비닐봉지에 공기를 최대한 없애 봉지가 풀어지지 않도록 꽉 묶어준 후 세제가 골고루 섞일 수 있도록 흔들어줍니다.
③ 15분 정도가 흐른 후 불어난 신발의 때를 솔로 지워줍니다. 충분히 불어났기 때문에 세게 문지르지 않아도 때가 벗겨집니다.
④ 신발 끈을 신발에 매어진 끈의 결대로 가볍게 문질러줍니다. 많은 힘을 줄 필요가 없기 때문에 부드럽게 문 질러주면 됩니다.
⑤ 깨끗한 물에 신발을 헹궈준 후 잘 말려줍니다.
이 방법은 혼자 사는 자취생들에게 인기만점인 방법입니다. 이때 가루세제 보다 액상세제가 시간을 단축시켜 주는데 가급적 투명 비닐봉지를 사용하면 내부상태를 확인할 수 있어 좋습니다. 적정시간 흔들어 세탁을 마친 뒤엔 맑은 물에 깨끗이 헹궈주면 간단하게 운동화빨래가 끝납니다.
2. 빨랫비누 녹인 용액 활용법
① 뜨거운 물에 빨랫비누를 2시간가량 담가두어 완전히 녹입니다. 물과 비누의 비율은 대략 10:1 정도로 맞춥니다.
② 다 녹은 세제용액을 이용해 운동화를 솔로 문질러 세탁해 줍니다.
빨랫비누는 다른 중성세제나 합성세제 보다 때를 흡착해 제거하는데 더 탁월한 능력이 있습니다. 다른 어느 세제보다 효과도 높을 뿐 아니라 고체상태의 빨랫비누를 사용하는 것보다 편리합니다. 운동화 세탁이 다 끝난 뒤에는 깨끗한 물에 헹궈준 다음 마무리는 식초를 넣은 물에 한번 더 헹궈주시면 신발에 남아있던 세제와 함께 악취까지 날려주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흰 운동화 빨래에 효과적인 세제 활용 방법
①오염된 흰 운동화를 먼저 미지근한 물에 불려 놓은 다음 운동화 전체에 골고루 치약을 묻혀줍니다.
②약 20~30분 정도 그대로 방치해 두었다가 솔로 문질러줍니다.
③헹굼 단계에서 식초를 소량 넣어 헹궈주면 마지막 찌꺼기와 냄새까지 모두 사라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바디샴푸를 사용하는 것도 효과가 탁월한데요. 흰운동화 빨래할 때 주의할 점은 힘줘서 문지를 경우 섬유 속으로 얼룩이 더 쉽게 침투해 때가 잘 빠지지 않게 되므로 스펀지에 바디샴푸를 묻혀서 얼룩 등 때가 진 부분을 살살 부드럽게 문질러주면 오염물질이 신발 표면으로 올라와 때가 더 쉽게 제거됩니다. 건조 후 흰 운동화에 누런 얼룩이 있다면 반으로 자른 레몬으로 문질러 주면 표백효과 및 탈취효과도 볼 수 있습니다
가죽운동화 세탁하는 방법
가죽운동화는 가죽소재가 상하지 않게 세밀하게 신경 써서 케어해주어야 합니다. 가죽도 천연으로 된 가죽신발과 인조가죽으로 된 신발이 있는데 잘 구분해서 세탁해주어야 합니다.
1. 천연가죽운동화
천연가죽으로 된 운동화의 경우엔 세탁을 하기 전에 신발 끈을 분리해서 꼼꼼하게 관리하는 게 필요합니다. 천연소재 운동화는 민감한 편이라 세탁을 할 때에도 주의해서 다뤄주어야 합니다. 이때는 가죽 전용 클리너를 발라주고 마른천을 이용해서 잘 닦아주어야 하는데요. 오염이 되어있는 부분의 경우에는 클리너를 이용해서 집중적으로 오염물을 제거해 주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겠습니다.
2. 인조가죽 운동화
인조가죽으로 된 운동화를 세탁할 때엔 천연소재가 아닌 합성피혁으로 만들어져서 쉽게 세탁할 수 있습니다. 세탁할 때엔 솔을 활용해서 겉면 먼지나 오염물을 가볍게 털어주고 바로 샴푸를 푼 물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클리닝 할 수 있습니다. 솔에 샴푸를 푼 물을 묻혀 신발 구석구석을 닦아주면 됩니다.
이때 조심해야 할 점은 운동화를 물에 담가선 안됩니다. 물에 가죽운동화를 담가서 빨래처럼 세탁하는 것보다 샴푸를 푼 물을 약품이라 생각하고 솔에 묻혀 운동화를 닦아주어야 합니다. 닦아준 운동화는 흐르는 물에 씻어주고 마른 걸레를 이용하여 겉 부분과 속 부분 물기를 눌러서 닦아주어야합니다. 물기를 닦아주면 통풍이 잘되는 그늘에 말려주어야 합니다.
3. 스웨이드가죽 운동화
스웨이드 가죽 운동화의 경우에는 물을 사용하지 않고 얼룩만 제거하면 냄새가 날 수 있으므로 물을 사용해서 세탁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는 일반 세탁세제가 아닌 전용세제를 이용해야 합니다. 부드러운 솔에 스웨이드 전용 세제를 묻히고 스웨이드에 있는 얼룩을 집중적으로 닦아주면 거품이 나는데요. 이렇게 해서 거품을 낸 다음 흐르는 물에 헹궈주면 됩니다. 이후 세탁망에 가죽운동화를 넣어 1-2분 정도 짧게 탈수를 하고 물기를 털어낸 후 통풍이 잘 되는 곳에 말려주면 됩니다.
아끼는 운동화인데 세탁에 자신이 없으시다면 가장 쉬운 방법은 운동화세탁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입니다. 오염제거와 복원은 운동화세탁 전문업체에 맡기는 편이 확실하게 세탁을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오늘은 여러 운동화세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법이 한두 가지가 아니고 운동화의 특성소재에 따라 세탁하는 방법이 달랐는데요. 디자인이 예쁘고 기능이 좋으면 값이 나가기 때문에 큰맘 먹고 장만한 운동화를 잘못된 세탁방법으로 망가뜨리기보다는 알맞은 세탁방법으로 세탁을 하면 오래 운동화를 깨끗하게 신을 수 있습니다.
함부로 하기전에 봐야하는 정보들 첨부해봅니다.
'기타 생활 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50대 남자 생일 선물! 껄껄 좋아하시네요 ㅋㅋ (0) | 2023.04.27 |
---|---|
과외중개사이트 TOP2 (콴다과외, 올바른과외) (0) | 2023.04.12 |
서울 겨울 실내 데이트 코스 Best 5 차없이 뚜벅이 커플도 가능! (1) | 2023.04.03 |
알바천국 모델 전소미 A to Z ( 어린시절 데뷔전후 행보) (0) | 2023.03.13 |
월 1,000원? 우체국 알뜰폰 가입방법 (0) | 2023.03.08 |